top of page
insam_img3.png
KRG_Web_Main_Logo_W.png

재배 제조과정

고품격 6년근 인삼을 키워내기 위해 (주)한국인삼공사는 우수한 재배환경과 오염되지 않는 토양을 갖춘 토지만을 선정, 6년간의 경작계약을 통해 원료삼을 재배합니다. 총 5차례의 품질검사를 통과한 인삼만이 정관장의 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수확된 인삼은 외형선별, 조직선별, 중량선별의3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외형선별 과정에서 형태가 다듬어진 인삼은 그 색상과 모양에 따라 천삼, 지삼, 양삼의 등급으로 구별됩니다. 조직검사 과정에서는 투시기를 사용해 인삼 내부의 조직에 결함이 없는지 다시한번 확인한 후 중량선별 과정에서 무게를 재어 크기별로 9개의 등급으로 분류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최고급 인삼에만 정관장의 이름이 허락됩니다.

재배 제조과정

img_cul_01.jpg

고려인삼창은 세계 최고의 역사와 최대의 규모를 자랑하는 인삼가공 공장입니다. 1000년을 넘게 이어온 한국고유의 홍삼제조기법과 첨단제조설비를 결합한 철저한 품질관리시스템은 세계 최고의 명품 홍삼을 만들어 내는 산실입니다. 가공제품에 사용되지 않은 뿌리삼은 압착, 건조되어 나무상자에 한지로 싸여 넣어진 후 나무상자는 종이로 한번 더 포장된 다음 정관장 상표의 캔에 밀봉되어 아시아계 시장으로 수출, 판매됩니다.

한국인삼공사의 명성으로 이러한 캔 뿌리삼은 가격대가 수백 수천 달러에 달하며 엄격한 품질관리시스템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이 제품은 10년이 넘도록 완벽한 품질을 유지합니다.

인삼의 재배과정

1. 예정지 선정 및 관리

지세는 북쪽 또는 동북쪽으로 원만하게 경사지면서 북쪽이나 동북쪽에 높은 산이나 방풍몰이 없이 넓게 트인 곳이 좋으며, 평탄지라도 배수만 잘되면 무방하다. 토양은 표토와 심토의 구분이 명료하고, 부식질이 많은 곳이 좋다. 예정지 밑거름은 산야초 등 신선유기물을 많이 넣어 1~2년간의 휴경을 통하여 연간 15회 이상 밭을 갈되 뜨거운 한낮에 집중적으로 갈아 일광소독으로 병충해를 예방한다.

2. 채종 및 개갑

종자는 4년생에서 7월 중순경 열매가 홍색으로 성숙 되었을때 채취해서 딱딱한 종자껍질이 벌어지게 하는 개갑처리를 해서 파종하여야 한다. 개갑처리 방법은 채종 직 과육을 깨끗이 제거하고 중하순경에 개갑장에 넣어 약 100일간 관수하면 종자 내 배의 성장과 동시에 종자껍질이 벌어지게 된다.

3. 파종

10월 하순에서 11월 상순 사이 파종하고 월동기간 중 저온처리를 한다. 이듬해 4월 중하순경에 발아가 되고, 그 후 부터 10월 중순까지 뿌리가 신장되어 이식 가능한 묘삼이 된다.

4. 본포이식

파종 후 2년째 되는 4월 중하순경 묘포에서 묘삼을 캐서 본포에 이식한다. 이식은 원료 수삼의 체형과 수향,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45도로 경사지게 심는다.

img_cul_02.jpg
5. 인삼의 생육과정​
a. 1년생

한 개의 잎자루에서 세 개의 작은 잎이 생기며 주근과 지근이 형성된다.

b. 2년생

두 개의 잎자루가 나오며 각각 다섯개의 작은 잎을 형성한다. 준표 이식으로 지근이 모두 끊기고 주근만 남아 새로 발생한 지근이 주근과 함께 뿌리를 형성한다.

c. 3년생

세 개의 잎자루와 다섯 개의 작은 잎을 형성한다. 이 시기에 꽃이 피기 시작하고 주근과 지근이 비대해지며 뿌리 모양이 결정된다.

d. 4년생

네 개의 잎자루와 다섯 개의 작은 잎을 형성하며, 뿌리가 더욱 비대해진다.

e. 5년생

다섯 개의 잎자루와 다섯 개의 작은 잎을 형성하며, 뿌리가 더욱 비대해진다.

f. 6년생

여섯 개의 잎자루와 다섯 개의 작은 잎을 형성하며 인삼의 형체가 완성된다. 6년근은 인체 유효 성분이 최대화 되는 시점으로, 이 시기에 수확한 인삼은 최고의 홍삼을 만든다.

6. 인삼수확

인삼의 수확은 4~6년근이 되는 해 가을인 9~10월 중에 한다.

가공방법에 따른 인삼의 분류

img_about_k_05.jpg
​홍삼
원료수삼을 표피를 벗기지 않은체 증기로 쪄서 익혀 말린 삼
진공포장시 상온 10년
img_about_k_06.jpg
​백삼
원료수삼의 표피를 벗기거나, 그대로 일광건조 또는 열풍건조한 삼.  진공포장시 상온 3년
img_about_k_07.jpg
​태극삼
원료수삼을 뜨거운 물속에 담구어 데쳐서 말린 삼
진공포장시 상온 10년
img_about_k_08.jpg
​수삼
수확한 인삼 (원료수삼)
상온 2주 (보관조건에 따라
다름)

​ 홍삼 가공 공정

수삼을 장기간 보관할 목적으로 수증기로 찐 다음 익혀서 건조시킨 담적홍갈색의 제품이 바로 홍삼인데 제조과정 중 발생하는 많은 다른 기타 성분들과 더불어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img_cul_step1.jpg

1. 수삼을 물로 깨끗이
씻어냄

img_cul_step5.jpg

5. 육안으로 외형을 구별하여 등급별로 구성

img_cul_step9.jpg

9. 나무 상자에 홍삼을 넣고 한지로 포장

img_cul_step2.jpg

2. 세삼 후 증삼기에 투입하여 수증기로 쪄서 익힘

img_cul_step6.jpg

6. 투시기를 사용, 조직 내부를 확인하여 등급별 구분

img_cul_step10.jpg

10. 나무 상자를 설명서와 함께 캔에 넣고 밀봉

img_cul_step3.jpg

3. 일광건조 장에서 태양광으로 자연 건조

img_cul_step7.jpg

7. 무게를 재어 크기별
등급 분류

img_cul_step4.jpg

4. 건조된 홍삼의 모양
다듬기

img_cul_step8.jpg

8. 홍삼을 가습, 압착하여 나무 상자에 넣을 수 있도록 성형

bottom of page